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투자 노트

부동산 인지세 뜻과 납부 방법, 납부 시기 정리

by 입지의신 2024. 2. 19.
반응형

 

부동산을 매매할 땐 취등록세 등 다양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인지세도 부동산을 계약하는 분이면 꼭 내야 하는 세금인데요. 오늘은 부동산 인지세 뜻이 무엇인지,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언제 어떻게 납부해야 하는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인지세 뜻

 

인지세는 재산에 관한 권리 등을 창설, 이전, 또는 변경하는 과정에서 작성하는 문서(계약서, 증명서 등)에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인지세법 제1조에 따라 권리를 증명하는 문서를 작성할 때 해당 문서에 대한 인지세를 납부하는 것으로 집을 계약할 때 작성하는 계약서에 대한 세금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부동산 인지세 금액

 

인지세 금액은 부동산 매매할 때 계약된 금액에 따라서 다릅니다.계약 금액별 인지세 금액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계약 금액 납부 세액
1천만원 미만 면제
1천만원 초과 - 3천만원 이하 2만원
3천만원 초과 - 5천만원 이하 4만원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7만원
1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15만원
10억원 초과 35만원

 

 

만약 계약한 부동산 가격이 1천만 원 미만이면 부동산 인지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경기도 평균 아파트 가격인 6억 집을 계약하는 경우 인지세 15만 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서울 평균 아파트 가겨긴 11억 집을 계약하는 경우엔 인지세 35만 원이 발생합니다.

 

부동산 인지세 납부 시기

 

인지세 납부 시기는 원칙적으로 부동산 계약일에 납부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 인지세 납부 기한은 문서 작성월의 익월 10일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과거엔 납부 기한 60일 내 인지세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 최대 300%가 부과되었지만 현재 이 규정은 사라졌습니다.

 

수입인지
수입인지 종류

 

부동산 인지세 납부 방법

 

인지세 납부 방법은 정부 수입인지를 구매해서 납부할 수 있는데요. 수입인지는 대한민국 기획재정부에서 발행하는 증지로 세금, 수수료 등을 부과하기 위해 사용되는 증표를 말합니다. 수입인지는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구매할 수 있답니다.

 

1) 온라인

 

전자수입인지 사이트에 방문하면 종이문서용 수입인지, 전자문서용 수입인지 2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종이문서용은 A4 크기 용지 종이로 출력되는 형태로 오프라인 문서에 첨부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전자문서용은 PDF 파일로 출력되는 형태로 전자계약서에 첨부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전자수입인지

 

www.e-revenuestamp.or.kr

 

2) 오프라인

 

오프라인 구매 방법은 전국 우체국 어디서나 수입 인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도 수입인지를 구매할 수 있는데 취급하지 않는 은행도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고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땐 현금 결제 또는 계좌 이체만 가능합니다.

 

부동산인지세

 

마치며

 

오늘은 부동산 인지세의 모든 것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할 땐 중도금 대출, 취등록세, 인지세 등 다양한 부대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위 내용 잘 참고하셔서 인지세 납부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나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