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하이브리드, 마일드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이, 장단점 살펴보기

by 입지의신 2021. 8. 29.
반응형

이제 도로에서 친환경차를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장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친환경차 입니다. 그런데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역사부터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면 많은 사람들이 토요타 프리우스를 떠올립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붐을 일으킨 주역이기도 하고 마땅한 경쟁 상대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토요타 프리우스로 알고 계시는 분도 많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토요타 프리우스보다 100년 앞서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습니다. 1899년 퍼디난드 포르쉐 박사가 개발한 '믹스테'입니다. 믹스테(Mixte)는 프랑스어로 '혼합된'이라는 뜻입니다. 4륜 구동으로 각 바퀴에 전기모터를 장착하고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서 배터리를 충전했습니다.

 

전기모터와 내연기관 엔진이 혼합되어 탑재된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였던 것입니다.

 

하이브리드자동차

 

첫째.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그러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류와 원리, 차이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출발, 그리고 저속으로 주행할 때 전기 모터를 구동해서 전기로 움직입니다. 일정 속도를 넘으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이 엔진으로 달립니다. 

 

또 감속 시에는 '회생제동'이라는 기술을 등장하는데요. 제동할 때 브레이크가 개입하는 대신 발전기를 돌리며 전기를 충전하는 것입니다. 그 전기는 다시 자동차가 움직이는 동력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배터리가 있지만 전기차와 달리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심에서 연비가 무척 뛰어난 것도 장점입니다. 도심은 차가 많아서 저속으로 다니거나 감속, 가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기모터를 구동하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이용해서 효율성이 높다 / 전기모터를 따로 충전할 필요가 없다
단점 : 전기모터 동력원 비중이 높은 친환경차에 비해서는 효율성이 낮은 편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플러그를 꼽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입니다. 전기차와 같이 플러그를 꼽아서 배터리를 충전하는데요.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전기모터가 혼합된 형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비교해서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달리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고, 내연기관보다 전기모터를 이용해서 구동하는 비중이 큽니다.

 

그래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중간 성격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와 같이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함께 구동하며 전기차의 뛰어난 효율성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전기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분류되어 전기차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는 충전 인프라가 많지 않아서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인기를 끌었는데요. 해외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포드 익스플로러, BMW 7시리즈 등 대형 수입차를 중심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효율성이 뛰어나다
단점 : 배터리를 따로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 / 가격이 비싸고 전기차 혜택을 받지 못한다

 

마일드하이브리드자동차

 

셋째,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최근 떠오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형태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대다수가 마일드 하이브리드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배터리 용량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되는 배터리보다 작은 48V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때문에 동력원은 엔진으로만 사용하고 전기모터는 보조 수단에 그칩니다.

 

때문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서 연비가 불과 15% 개선되었는데요. 그럼에도 자동차 업체들이 최근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려는 이유는 저렴한 개발 비용과 간편한 설계 때문입니다. 

 

이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자동차 업체들이 최근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볼보는 모든 라인업에 B파워트레인이라는 이름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판매중이고, 국산차 역시 최근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판매중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 설계가 간편하고 개발비가 저렴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단점 :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서 연비 개선 폭이 적다

 

지금까지 일반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등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와 차이, 장점과 단점을 각각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개발된 것도 결국 소비자 니즈와 환경 보호를 모두 충족하기 위한 자동차 업체들의 노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차가 등장하길 기대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