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고정금리 변동금리 뜻 장단점 지금 유리한 방법

by 입지의신 2022. 12. 20.
반응형

 

뉴스나 기사를 보면 '금리'라는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국가 경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집을 사려고 대출할 때도, 저축하기 위해 예금할 때도 금리가 등장합니다.

 

금리는 고정금리, 변동금리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금리 상황에 따라서 우리에게 고정금리가 유리할 수도, 변동금리가 유리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고정금리, 변동금리 뜻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지금 어떤 방법이 좋을지 다뤄보려고 합니다.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대출, 예금

 

금리는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국가 경제를 넘어서 가계의 경제에 밀접한 영향이 있습니다.

 

집은 가격이 비싸서 보통 대출을 통해서 구매합니다. 대출을 하면 이자가 발생하는데 이자를 결정하는 것이 금리이죠. 이자가 적을수록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대출할 경우 금리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반대로 우리가 예적금, 저축을 할 경우에 우리가 받는 이자도 금리가 결정합니다. 예금, 저축 이자는 반대로 많을수록 좋기 때문에 저축할 경우 금리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고정금리 뜻, 장단점

 

그런데 금리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고정금리입니다. 고정금리 뜻은 처음 약정한 금리가 만기 때까지 고정되는 금리를 뜻합니다. 

 

우리가 대출할 때 5년 만기, 5% 금리의 대출을 받았다면 정부가 기준 금리를 아무리 올려도 우리는 약정 금리 5%만 이자로 내면 됩니다.

 

그래서 고정금리 장점은 앞으로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리 상승기에 선택할 경우 대출 이자 부담을 훨씬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고정금리 장점은 시장 금리가 하락할 경우에도 대출 이자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내지 않아도 되는 이자를 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변동금리 뜻, 장단점

 

둘째로 변동금리는 고정금리의 반대 개념입니다. 변동금리 뜻은 시장 금리에 따라서 약정 금리가 변동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처음 우리가 5% 금리의 대출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3-6개월의 변동 주기에 따라서 시장 금리가 변하면 대출 이자도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변동금리 장점은 시장 금리가 하락할 경우 대출 이자도 함께 감소하며 금리 하락기의 수혜를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보다 초기 이자가 낮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반대로 변동금리 단점은 시장 금리가 상승한다면 약정 금리도 그대로 오르며 대출 부담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장단점 정리

 

고정금리, 변동금리 장점 단점을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금리 상승기 유리 유리
금리 인하기 불리 불리

 

지금 유리한 방법은?

 

금리가 오르는 금리 상승기 때는 고정금리가, 금리가 떨어지는 금리 인하기 때는 변동금리가 유리한 방법이라는 점은 아실 것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지금이 어떤 시기인지 경제 상황을 아는 것입니다.

 

지금은 미국이 유례 없는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유례 없는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고금리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에서 빅 스텝으로 금리 인상의 폭은 줄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의 금리 인상입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한국 등 전세계 은행들이 인플레이션 완화 전까지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 밝힌 만큼 현재는 금리 상승기로 판단되며, 한동안 높은 금리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잡히고, 오히려 세계 경제가 침체되며 위기에 빠질 경우 다시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경제 예측은 신도 불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장 금리가 정점을 찍고 떨어진 만큼 앞으로 추가 하락 및 침체가 예상된다면 변동금리가, 인플레이션이 쉽게 잡히지 않아 고금리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 고정금리가 유리합니다.

 

여러분의 상황과 판단에 맞게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