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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양식 3종 공유

by 입지의신 2023.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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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이 직장인이라는 점을 증명할 일이 있습니다. 특히 대출할 때 우리는 재직증명서를 제출합니다. 내가 대출을 갚을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서이죠. 이직을 할 때는 자신의 경력이 진실인지 경력증명서를 확인합니다.

 

대출, 이직 뿐만 아니라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오늘은 경제 생활을 할 때 꼭 필요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과 양식 3개를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1. 재직증명서란?
2. 재직증명서 필요한 3가지 경우

3. 재직증명서 양식
1) 회사 양식 있는 경우
3) 회사 양식 없는 경우
4. 재직증명서 신청 방법 4단계

 

1.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는 자신이 현재 어떤 회사에 재직하고 있는지 증명하는 서류를 의미합니다. 회사의 담당 부서에서 직인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을 증명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경력증명서와 비슷한 개념인데요. 재직증명서는 현재 회사만 증명하는 용도이고, 경력증명서는 자신이 이전 회사도 모두 증명하는 서류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2. 재직증명서 필요한 경우

 

경제 활동을 하면서 재직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대부분 해당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 대출, 신용카드 발급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재직증명서를 제출 서류로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은 내가 대출을 갚을 수 있고, 신용이 있는 사람인지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2) 여권, 비자 발급

 

관공서에서 여권을 만들거나 비자를 발급받을 때도 본인을 확인하는 용도로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이직, 파견

 

많은 직장인들이 재직증명서가 필요할 때는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직하는 회사에서 자신이 어떤 일을 했고, 얼마나 했는지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파견 근무를 나가는 경우도 신분을 확인하기 위해 재직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재직증명서 양식

 

증명서는 모두 일정한 양식에 맞추어 제출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회사 양식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2가지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회사 양식이 있는 경우

 

먼저 담당 부서에 재직증명서 양식이 있는지 문의를 합니다. 보통 증명서를 담당하는 부서는 인사팀, 총무팀, HR팀 등일 것입니다.

 

만약 회사에 재직증명서가 있다면 서류를 받은 후 양식에 맞춰서 작성한 뒤 담당 부서에 제출합니다. 그러면 담당 부서에서 직인을 찍은 후 재직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재직증명서-양식
재직증명서 양식 예시

2) 회사 양식이 없는 경우

 

회사에 재직증명서 양식이 따로 없다면  자신이 양식을 만들면 됩니다. 재직증명서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보통 인적사항, 경력사항, 발급기관, 발급용도 등이 있습니다.

 

  •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 경력사항 - 회사 이름, 직책, 근무 기간 등
  • 발급 용도 - 기관, 용도 등
  • 발급 기관 - 대표자 성명, 사업자 번호 등

 

물론 재직증명서가 처음인 분은 어떻게 양식을 만들고 작성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재직증명서 양식 3종을 공유해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1.hwp
0.01MB

 

2. 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2.hwp
0.01MB

 

3. 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3.hwp
0.01MB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은 발급 신청 혹은 양식 다운로드, 양식 작성, 담당 부서 제출, 직인 및 발급 순으로 진행됩니다.

 

1) 발급 신청 혹은 양식 다운로드

 

회사에 재직증명서 양식이 있다면 담당 부서에 발급 신청을 합니다. 만약 양식이 없다면 위 양식을 다운로드합니다.

 

2) 양식 작성

 

재직증명서 양식에 맞춰서 신상 정보, 재직 정보, 대출 등 발급 용도를 기입합니다.

 

3) 담당 부서 제출

 

회사의 재직증명서 담당 부서에 서류를 제출합니다. 담당 부서는 보통 인사팀, 총무팀 등에서 담당합니다.

 

4) 발급 완료

 

담당 부서에서 서류를 검토한 후 직인이 찍히면 재직증명서 발급이 모두 완료되는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분께 3종의 양식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내집마련을 하면서 대출할 때,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할 때 재직증명서가 많이 필요하실텐데요. 오늘 글 잘 참고하셔서 원활히 대출 받으시고 성공적인 이직도 하시길 바랍니다.

 

재직증명서-발급방법-양식-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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