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예금자보호 은행별 한도 정리 카카오뱅크 새마을금고 농협 등

by 입지의신 2022. 12. 11.
반응형

 

최근 기준 금리 인상으로 금융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은행 금리가 높아지며 주식 투자는 줄어들고 대신 은행의 예금, 적금에 돈이  몰리고 있는데요. 시중은행 경쟁이 치열해지며 지금 은행 금리는 5-6%에 달합니다.

 

그러나 고금리 예금, 적금을 찾기 전에 먼저 예금자보호법을 알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예금자보호법 한도 및 중요성, 은행별 대상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예금자보호법-은행별-정리

 

1. 예금자 보호 제도란?

 

예금자 보호 제도는 금융 업체가 망해서 우리의 예급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지급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고객은 은행에 돈을 맡길 때 원금을 다시 돌려 받거나 꺼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맡깁니다. 그러나 은행이 원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만든 제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지금 예금자보호법이 중요한 이유?

 

지금같은 고금리 시대엔 예금, 적금을 가입하기 전 예금자 보호법을 꼭 알아둬야 합니다. 고금리로 유동성이 줄어들며 은행이 고객의 돈을 끌어 모으기 위해 무리해서 금리를 올리다 파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저축은행 사태를 기억하는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부산저축은행 등 재무건전성이 낮은 은행이 영업 정지를 당하며 많은 분들이 돈을 돌려 받지 못했습니다.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요즘 소중한 돈을 잃지 않으려면 투자를 조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은행 예적금 역시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야 합니다.

 

3. 예금자보호 한도 금액은?

 

 예금자 보호 금액은 예금보험공사의 기준에 따라 지급됩니다. 예금보험공사는 IMF 이후 한시적으로 예금 전액을 보장했는데요.

 

2001년부터 예금자보호법 한도는 1인 당 5,000만 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예금 및 적금, 은행별 각각 5천만 원이 아니라 예금자 본인 한 사람 당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또 5천만 원은 원금이 아니라 원금+이자를 합한 금액이고, 주민세 및 이자소득세는 제외한 금액입니다.

 

아쉽게도 예금자보호 한도 금액은 2001년 이후 상향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본 시장이 발전하며 시대에 따라서 한도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예금자보호 한도 상향 논의는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예금자보호-은행-한도

 

4. 예금자보호 은행과 대상은?

 

예금자보호법은 은행별로 보장받을 수 있는 대상이 다릅니다.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는 금융 기관은 1금융권, 2금융권, 종합금융회사, 보험회사, 외국계 은행 국내 지점 등이 있습니다. 

 

1금융권 은행 :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2금융권 은행 :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종합금융회사 : 우리종합금융
보험회사
외국계 은행 국내 지점

 

금융 기관은 이 밖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예금자보호법 은행과 대상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질문 2가지를 정리했습니다.

 

Q. 그러면 카카오뱅크, 토스 등 인터넷 은행도 예금자보호 대상에 해당될까요?

 

예금자보호 은행은 카카오뱅크, 토스 등 인터넷 은행도 대상입니다. 카카오뱅크나 토스에서 예금, 적금을 가입해도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외 금융 기관은 파산할 경우 5천만 원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Q. 예금자보호 은행에 새마을금고, 신협, 농협 등도 가능한가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신협, 농협, 축협 등 협동조합 중 끝에 '은행', '중앙회'가 붙는 곳은 예금자보호법 대상 은행입니다.

 

EX. 신협 '은행', 농협 '중앙회'

 

그러나 지역마다 따로 있는 개별 협동조합(농협, 신협, 수협)은 예금자보호 은행이 아닙니다. 비슷한 개념인 새마을금고 역시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예금, 적금 가입 TIP

 

은행 이자는 대부분 1금융권보다는 2금융권에서 많이 지급합니다. 그러나 경기침체 국면에서 비교적 부실한 2금융권은 파산의 위험이 있는데요. 여러분의 상황에 따라서 추천 드리고 싶은 예적금 가입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여유 자금이 적은 분은 4천만 원 후반 정도로 이자가 높은 2금융권에 예적금을 가입하세요. 여기서 5천만 원이 아니라 4천만 원 후반이라 말한 이유는 나중에 붙을 이자를 고려한 금액입니다.

 

자신이 가입할 금융 상품 이자에 따라서 5천만 원 한도 내로 가입하세요.

 

둘째. 여유 자금이 많은 분은 약 5천만 원씩 통장을 쪼개서 리스크를 헷지하세요. 1금융권에 4천만 원 후반, 2금융권에 4천만 원 후반, 이렇게 가입하면 높은 금리도 챙기고, 위험도 분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예금자보호 은행 대상, 한도를 정리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신협, 새마을금고 등 예금자보호법 은행이 헷갈린 곳이 많은데 이번 글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재테크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